(주)현대자동차는 예술 후원사업의 철학을 담은《Hyundai Motor Art 2016》을 발간하였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학의 이론과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인터뷰로 시작해, 예술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과 양상에 대해서 폭넓게 다루었다.
현대차는 ‘예술과 마케팅’이라는 부제로 ≪Hyundai Motor Art 2015≫를 발간한 바 있으며, 올해는 ‘예술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부제로 예술을 대중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 문화 기관들이 어떤 노력을 하는지, 기업은 이러한 소통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현대예술의 소통을 위해 현대자동차는 어떤 후원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다루었다. 이뿐 아니라, 앞으로 우리 문화예술계를 이끌어갈 인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참고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분야 글로벌 전문가들의 원고, 인터뷰 등 심도 있는 전문 자료도 함께 구성되어 있다.
현대차는 국내외 미술관 및 미디어 그룹들과 중장기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MMCA 현대차 시리즈>, 영국 테이트 모던 <현대 커미션>, 그리고 미국의 LACMA 미술관과 진행하는 <더 현대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예이다. 현대차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예술가, 큐레이터, 평론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예술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Hyundai Motor Art》시리즈는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매년 예술을 중심주제로 발간하는 책이다. 문화예술인 및 문화예술을 애호하는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예술 후원과 예술 마케팅에 대한 연구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현대차의 예술 후원 사업에 대해서도 보다 잘 이해하게 될 수 있다.
《Hyundai Motor Art 2016》은 비매품으로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 도서관, 현대모터스튜디오서울 내에 있는 오토라이브러리 등 전국 주요 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다. 문의 (02)3675-3737
《Hyundai Motor Art 2016》의 목차
서문_현대자동차 아트프로젝트, 예술로 소통하다 – 조원홍 현대자동차 마케팅 사업부장, 부사장
Ⅰ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학의 발전과 변화 – 이자연 미국 리하이대학교 교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전문가 R. 랜스 홀버트 교수 인터뷰 – 이자연 미국 리하이대학교 교수
시각예술의 감상 과정 – 지상현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장
II 현대예술의 소통
‘스몰 네트워크 소사이어티’에서 예술의 역할 – 이대형 현대자동차 아트디렉터
소통을 위한 예술
– 국립현대미술관 현대차 시리즈
– 현대 커미션
– 더 현대 프로젝트
현대차 아트살롱: 예술이 대중과 소통하는 법
III 예술의 소통을 위한 노력
소통을 확대하기 위한 문화 기관의 변화 – 기혜경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운영부장
소통을 위한 새로운 시도
– 브릴리언트 메모리즈: 동행
– 블룸버그 브릴리언트 아이디어즈
– 브릴리언트 30
현대차 아트살롱: 미술 관객의 저변 확대
IV 예술, 커뮤니케이션, 기업
예술 후원이 한국 미술 국제화에 미치는 영향 – 호경윤 아트저널리스트
시드니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본 비엔날레와 글로벌 기업의 협력 – 정일주 월간 <퍼블릭아트> 편집장
현대차 아트살롱: 기업은 예술의 소통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